누가 타도 맛있는 황금비율 블랜딩…30년 '국민 커피믹스'

입력 2019-07-10 16:33  

2019 상반기 한경소비자대상

동서식품 - 맥심 모카골드



[ 박종필 기자 ] ‘맥심 모카골드’는 소비자들의 평범한 일상과 함께하며 오랜 추억을 쌓아온 국민커피 브랜드다. 1989년 출시 이후 국민적인 사랑을 받아온 맥심 모카골드는 현재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베스트셀러다. 맥심 모카골드의 최근 1년간 누적 판매량은 스틱 기준 총 61억 개에 이른다.

맥심 모카골드가 커피믹스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비결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황금 비율’에 있다. 고급 원두를 엄선해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해 언제 어디서나 누가 타도 맛있는 맛을 만들어냈다.

동서식품은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짚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매년 100건 이상 시장조사를 하고 맛과 향, 제품 디자인을 4년에 한 번씩 업그레이드하는 ‘맥심 리스테이지’를 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한 리스테이지는 2017년이었다. 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맥심 모카골드 역시 기존 제품에 설탕 함량을 25% 줄인 ‘맥심 모카골드 라이트’, 설탕을 100% 뺀 ‘맥심 모카골드 심플라떼’를 출시했다.

동서식품은 젊은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면서도 브랜드의 역사와 전문성을 알릴 수 있는 색다른 방안으로 2015년부터 부산, 전주 등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모카골드 팝업 카페’를 선보이고 있다. 팝업 카페는 맥심 커피의 상징색인 ‘노랑’을 바탕으로 매년 다방, 책방, 사진관, 우체국 등으로 콘셉트를 정해 진행했다.

올해는 서울 합정동에서 팝업 카페 ‘모카라디오’를 열었다. 라디오를 콘셉트로 이달 17일까지 운영하는 이 카페는 방문객이 신청한 음악과 사연을 DJ가 소개하고, 팟캐스트와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총 21팀의 특별 DJ들이 출연해 여행, 음식, 문학, 심리학 등 다양한 주제의 방송을 한다.

매장에서는 직원들이 바리스타가 커피를 내리듯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라이트·심플라떼를 직접 타준다. 현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사전 예약을 통해 모카라디오에 설치된 라디오 녹음 부스에서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색다른 모카라디오 광고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올여름 젊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해 선보인 한정판 ‘맥심 X 카카오 프렌즈 스페셜 패키지’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한정판은 지난해 11월 출시한 지 한 달여 만에 68만 개가 완판되는 등 인기를 끌었던 맥심과 카카오프렌즈의 두 번째 협업이다. 귀여운 캐릭터 아이템을 선호하는 20~30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